미국비숙련 취업이민(EB3) 방법, 직업, 문호, 현실 총정리

미국비숙련 취업이민(EB3) 방법, 직업, 문호, 현실 총정리

미국비숙련 취업이민(EB3) 방법, 직업, 문호, 현실 총정리

안녕하세요, 멜리브 대표 April입니다. 오늘은 미국이민 및 미국 영주권 취득시 가장 흔한 방법“비숙련 취업이민(EB3)”카테고리에 대해 정보를 나누고자합니다. 저는 이민전문 변호사는 아닙니다. 하지만,  미국 내에서 변호사 없이 셀프로 미국영주권을 진행했고, 따라서 아주 기초적인 부분까지 여러분의 눈높이에 맞춰서 정보를 제공해드릴 수 있을 거예요. 제가 해당 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잘 숙지하신다면, 여러분들이 차후 미국 이민전문변호사와 유학원을 통해 미국 비숙련 취업이민을 상담하실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비숙련 취업이민 문호 보는방법과 진짜 현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 역시 이 글을 통해서 더 나은 예산준비와 마인드 세팅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 비숙련 취업이민 영주권취득 방법, 직업, 문호와 현실

미국 비숙련 취업이민이란(EB-3 Other Workers)? 

미국 영주권을 취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족이민, 고용이민, 투자이민, 난민 또는 입양 등 정말 다양하죠. 그 중 미국 비숙련 취업이민이란, 미국 취업이민 카테고리 중에서도, 전문직이 아닌 직종의 종사자를 위한 이민 비자입니다. 미국이민성 비자 카테고리 EB-3에 속하며, 이민 신청자를 non-skilled worker 또는 EB-3 other workers 라고 표현하고, 한국어로는 비숙련직종사자 라고 표현합니다. 

반대로 미국 취업이민 카테고리중 EB1, EB2, EB3(skilled worker)를 신청하는 경우, 신청자 본인이 우주과학, 예술, 스포츠분야 전문가이거나, 혹은 우수한 연구자, 프로그래머, 간호사, 그 외 특수한 기술직, 즉  대체가 힘든 고도의 전문시직과 기술을 갖춘 전문직 종사자인 경우여야 합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일반적인 회사를 다니고 계시거나, 학생 또는 공무원이신 경우 대부분 EB-3(non-skilled worker)카테고리를 통해 취업 이민 절차를 진행하십니다.

미국 비숙련 취업이민 방법, 직업 및 절차

  1. 미국 내에서 비숙련 취업이민을 진행해야하는가? 미국 비숙련 취업이민을 위해서 반드시 미국에 거주하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한국에 거주하시면서 미국에 있는 자신의 고용주 또는 이민 이주업체와 컨택하여 진행할 수 있고, 반대로 현재 미국에 거주하고 계신 경우에는 고용주와 미국이민 변호사를통해 미국 내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큰 차이점은 없고, 세부적으로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만, 이러한 부분은 미국이민 전문 변호사와의 상담을 통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미국 비숙련 취업이민 직업: 한인마트, 한인식당, 네일아트, 식품공장현장직, 제조업공장현장직, 미용사, 어린이집선생님 등 다양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전문직이 아니기때문에, 직종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미국내에서도 이런 일을 할 사람이많은데, 왜 본인이어야 하는가?”에 대해 고용주와 이민변호사가 잘 피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미국내 취업시장에 위협이 되지 않으며, 고용주는 해당 직책에 직원을 뽑기위해 많은 노력을 했으나 끝내 찾지 못해 나를 고용하기로 결정했다는 부분을 잘 어필해야합니다. 
  3. 미국 비숙련 취업이민 신청 절차: 
    • 고용주 컨택 및 변호사상담 시작
    • PWD진행: Prevailing Wage Determination의 약자로, ‘적정임금책정’입니다. “고용주가 이 사람을 고용할 것이고, 임금은 어느정도 줄 예정이다라고 변호사와 함께 결정 후 미국 노동부 (U.S. Department Of Labor; DOL)에 제출합니다. 최근에는 이민 적체 로 인해 PWD승인에만 6개월 정도 소요되고 있습니다.
    • 광고 진행: 고용주가 해당 임금 기준으로 현재 미국내에서 합법적인 취업비자를 가진사람이나 영주권, 시민권자들을 대상으로 구인광고를 내는 작업입니다. 이 절차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을 구하지 못해 어쩔 수 없이 취업이민비자를 통해 신청인 본인을 고요함을 증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광고 역시 보통 6개월 정도 걸립니다. (미국노동부 DOL에 접수)
    • LC신청: Labor Certificate입니다. 역시 미국 노동부에 PWD과 광고 진행 증거를 토대로, 취업이민신청자에 대한 노동허가서(근로허가서)를 신청합니다. 미국 노동부에서 노동허가서를 승인해야, 이를 토대로 미국이민성으로 넘어가 취업이민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 미국 이민 적체로 인해 LC허가에 보통 9개월~1년이 소요됩니다. 여기까지 왔으면 ‘PERM’ 프로세스가 끝났습니다.
    • I-140 신청: 고용허가서가 승인되면 본격적으로 미국이민성(USCIS)에 취업이민 신청서인 Form I-140을 제출합니다. 이제 미국 이민성에 본인의 취업이민 의지를 공식적으로 전달한 것입니다. 따라서 I-140을 한번이라도 제출하신 경우, 이후 다른 타입의 미국 비자를 신청하실 때 “기존에 미국 이민 비자를 신청한 적이 있음”에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그만큼 중요한 서류이죠.
    • I-485 신청: USCIS홈페이지에 Visa Bulletin차트를 참고하여, 본인의 제출가능 날짜가 되면 신분조정신청 서류(I-485)를 제출합니다. 이 서류는 굉장히 의미있는 서류입니다. Form I-485 신청 서류를 접수하시면 Form I-765(합법적으로 취업가능)와 Form I-131(합법적으로 미국 출입국 가능)을 신청할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이민 적체로 인해 I-485 서류제출 가능 날짜가 지연되면서 많은 분들이 무한 대기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콤보카드(I-765, I-131)신청: 앞서 말씀드렸듯이, Form I-485까지 접수했으면 Form I-765(Employment Authorization Document:영주권 나오기 전에도 취업해서 일할 수 있음)와 I-131(여행허가: 영주권 나오기 전에도 합법적으로 미국 출입국 가능) 신청이 가능합니다. I-765 승인은 최근 3개월~6개월 정도 걸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 심사 및 승인: USCIS는 비자 신청서를 심사한 후, 이민비자 신청이 승인되면 영주권(green card)를 발급합니다. 이후에 비자 신청자와 가족 구성원은 영주권자로서 미국에 영주권을 획득하고 거주할 수 있습니다.

미국 비숙련 취업이민 문호 및 현실

현재 미국 비숙련 취업이민 문호가 많이 후퇴된 상황입니다. ‘문호’ 또는 ‘문호후퇴’에 대해서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한마디로 미국 취업이민에서 가장 중요한 “Form I-485” 신청 접수 가능 날짜가 후퇴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미국 이민성 Visa Bulletin차트의 경우 매월 신청접수 가능 날짜가 갑자기 뒤로 옮겨지고 하고 갑자기 몇개월 앞당겨지기도 합니다.

미국취업이민 영주권 7월문호

위 사진의 빨간박스에 적힌 날짜(2020년 1월 1일)가 현재 Form I-485접수 가능 날짜이며, 미국 내 진행 기준으로 2020년 1월 1일 이후에 노동허가서(LC)를 접수하신경우, 해당 날짜가 본인 LC접수일이 되기 까지 기다리셔야합니다. 바꿔말하면 그때까진 Form I-485를 비롯한 I-765, I-131및 이후 영주권 승인 프로세스까지 모두 일시정지된 채 대기하셔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서 미국 비숙련 취업이민 영주권취득을 진행하시는 분들이 심리적, 비용적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한국 내에서 진행하시는 경우 부담이 덜합니다만, 미국내에서 진행하시는 경우 수업이 없는 상태에서 1년 이상을 대기하셔야하니 생활비 부담이 아주 큰 상황입니다. 예를들어, 저의 경우 영주권 진행을 위해 학생비자를 유지하면서 1년간 생활비가 1억은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예 비관적인 상황은 아닙니다. 영주권 문호는 항상 바뀌고, 정체가 있다가도 진전을 보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국내에서 진행이 많이 힘든 경우 한국으로 돌아가서 경제활동을 하시면서 기다리셨다가, 일이 진행되면 다시 미국으로 입국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 글에서는 미국 취업이민 영주권취득 방법 중 미국 비숙련 취업이민 EB-3 Other Workers 카테고리의 의미와 직업, 방법, 신청절차 및 현실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미국 비숙련 취업이민은 가장 대중적인 미국이민방법입니다. 전문 직종이 아니어도 취업이민이 가능한 비자이기 때문입니다. 절차도 비교적 단순한 편입니다만, 최근 이민 적체로 인한 문호 후퇴로 인해 신청자들의 심리적, 현실적 어려움이 증가되고 있는 점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글은 개인적인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쓰여진 글입니다. 저는 이민전문 변호사가 아니며, 여러분의 선택과 결과에 책임이 없음을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다만, 이번 글을 통해 미국 비숙련 취업이민 영주권취득 절차에 대한 기초상식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후 미국 이민전문 변호사나 유학원을 통해서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신중한 결정을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해외생활 정보채널 멜리브-

4 Comments

  1. David

    빨간박스 01JAN2020 하고 2022년 1월 1일은 안 맞는거 같아요, 수정부탁드립니다.

      • David

        그 아래 2022년 1월 1일 하나 더 수정할거 있네요

        • 제가 숫자에는 항상 실수를하네요. 다시한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