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워킹홀리데이와 어학연수의 장단점 비교: 어떤 선택이 최적일까요?

해외 워킹홀리데이와 어학연수의 장단점 비교: 어떤 선택이 최적일까요?

해외 워킹홀리데이와 어학연수의 장단점 비교: 어떤 선택이 최적일까요?

해외로 나가서 새로운 경험을 쌓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일입니다. 해외 워킹홀리데이와 어학연수는 이러한 꿈을 실현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두 가지 옵션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개인의 상황과 목표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해외 워킹홀리데이와 어학연수의 비자 발급 방식, 비용,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해외 워킹홀리데이와 어학연수 장단점, 비용, 효과 비교분석

워킹홀리데이 장점 및 효과

  1. 워킹홀리데이는 비자발급이 쉽다. 보통 비자면접, 즉 비자 인터뷰 없이 온라인 신청 후 발급이 가능합니다. 나이와 신체조건, 워킹홀리데이 예방접종 조건만 갖추면 대부분 발급이 쉽게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워킹홀리데이는 어학연수에 비해 비용이 월등히 적게 든다.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등 영어권국가 어학연수를 갈 경우 우선 학비와 유학생보험료에 대한 부담이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워킹홀리데이는 생활비 이외에 유학비용과 보험료에대한 부담이 전혀 없다는 점에서 굉장히 저렴한 체류비자라 할 수 있겠죠?
  3.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취업 업종, 근무시간에 제한이 없다. 즉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파트타임, 풀타임, 정규직 모두 가능한 비자입니다. 이 부분은 어학연수, 즉 학생비자에 비해 굉장히 파격적인 장점입니다. 해외에서 학생비자로 아르바이트를 할 경우 대부분 본인의 전공과 관련된 곳에서 일을해야하거나, 근무시간이 주 20시간을 넘으면 안되는 등 제약이 많습니다. 하지만 워홀비자는 그런 제약이 전혀 없다는 점에서 본인이 일하고싶은 곳에서, 일하고싶은 만큼 마음껏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워킹홀리데이 현실과 단점

  1. 워킹홀리데이 비자 나이제한: 워킹홀리데이비자는 국가간 ‘젊은 사람들’이 각국에서 ‘근무’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일종의 취업비자입니다. 따라서 나이가 만 30세 이상인 경우, 나이조건에서 탈락됩니다. 본인의 만 나이가 20대 후반이신 경우, 워킹홀리데이 비자 발급 상담을 서둘러주세요!
  2.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일과 영어공부의 균형맞추기가 힘듦: 대부분 영어권 국가는 생활비와 물가가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워킹홀리데이비자 초기정착금 을 충분히 가져가지 않으시면, 일에 쫓기듯 생활하게 되실 수도 있어요. 워킹홀리데이. 말 그대로 일과 여행, 일과 문화체험을 함께 즐기겠다는 취지인데, 너무 일에 쫓겨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않도록 워홀 초기정착금 계획을 잘 세워주세요. 워킹홀리데이 초기정착 상담을 도와주는 유학원도 많으니 유학원 상담을 받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외 어학연수 장점 및 효과

  1. 해외 어학연수를 통한 효과는 바로 영어회화 자신감 향상: 어학연수 장점으로는, 해외에 와서 영어회화, 영문법 등 영어와 관련된 모든 교육을 집중적으로 배운다는 점입니다. 수업 난이도도 생각보다 높고 숙제도 많습니다. 당연히 영어회화 자신감이 많이 향상하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해외 어학연수 문화체험 효과: 어학연수를 가게되면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과 함께 해외에서 수업을 듣게됩니다. 예를들어, 미국에 어학연수를 간다면 미국이라는 나라에서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과 함께 영어공부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미국문화 뿐만아니라 아시아권, 유럽권 등 다양한 문화를 배울 수 있어요.
  3. 어학연수를 통한 영어듣기와 발음 향상효과: 해외 어학연수를 가게되면 24시간 내내 원어민과의 대화에 노출됩니다. 학교뿐만아니라 집에가는 길 카페에서, 음식점에서, 홈스테이나 기숙세 룸메이트와 24시간 내내 영어로 소통해야한다면 나도모르게 영어발음과 영어듣기실력이 향상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해외 어학연수 현실과 단점

  1.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추가적인 생활비가 필요함: 등록금, 유학생보험료, 기숙사비용, 생활비 등 워킹홀리데이 비자에 비해 생활비가 많이 들게 되며, 추가적인 생활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일자리 경험 제한: 학업에 집중해야하며, 비자 조건에 따라 취업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일자리 경험은 아주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워킹홀리데이와 어학연수 장단점, 비용, 비자발급 비교분석 마무리 표(차트)

워킹홀리데이와 해외 어학연수 장단점, 비용 비교분석
워킹홀리데이와 해외 어학연수 장단점, 비용 비교분석

해외 워킹홀리데이와 어학연수는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외 워킹홀리데이는 경제적으로 독립적이며 다양한 문화와 일자리 경험을 통해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어학연수는 전문적인 언어 교육과 안정적인 학업 환경에서 학업과 문화 체험을 조화롭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상황과 목표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자신의 욕구와 필요에 맞게 선택하고, 유학원이나 학생비자 전문 변호사의 상담을 받아 신중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교육 전문채널 멜리브-

Comments

No comments yet. Why don’t you start the discussio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